의상조사 법성게 [義相祖師法性偈] 우리말
번역 : 서춘(瑞瑃) 스님 ※ 독송과 본문이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
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 (성품자리 원만하여 분별심이 없으므로)
제법부동본래적(諸法不動本來寂) (모든법이 요동없이 본래부터 고요하다)
무명무상절일체(無名無相絶一切) (이름없고 모양없어 삼라망상 끓으므로)
증지소지비여경(證智所知非餘境) (지혜본성 알아서니 어떤방편 증명하리)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心極微妙) (깊고깊고 매우깊은 참된성품 진리자리)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 (자성마음 못지키면 인연따라 나타날세)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하나중에 전체이고 전체중에 하나므로)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하나로써 모두이고 모든것이 하나로다)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조그마한 먼지속에 우주공간 나타나고)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티끌마다 우주공간 나타남이 확연하다)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한량없는 긴시간이 한생각에 나타나고)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한생각에 한량없는 긴시간이 나타날세)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 (시간으로 공간으로 서로서로 상통함이)
잉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복잡않고 분별없어 낱낱으로 원만할세)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처음마음 발심마음 바른마음 하나므로)
생사열반상공화(生死涅槃常共和) (생사마음 열반마음 서로서로 같은마음)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 (가치관이 모양이름 분명하여 분별없어)
시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 (모든부처 바름바름 실천함이 가피로세)
능인해인삼매중(能仁海印三昧中) (부처님의 바다마음 가피속에 나투심이)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 (함이없는 무진말씀 불가사의 가피일세)
우보익생만허공(雨寶益生滿虛空) (감로법비 중생구제 텅빈번뇌 진리충만)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得利益) (생각생각 순응하니 삼라망상 주인공아)
시고행자환본제(是故行者還本際) (실천행위 바름으로 고향소식 알고나니)
파식망상필부득(파息妄想必不得) (헛된마음 사라짐이 거울속에 분명하다)
무연선교착여의(無緣善巧捉如意) (함이없는 방편으로 가치관을 알아서니)
귀가수분득자량(歸家隨分得資糧) (생각따라 순응함이 깊은계곡 소리메다)
이다라니무진보(以陀羅尼無盡寶) (다함없는 다라니의 보배로운 공덕으로)
장엄법계실보전(莊嚴法界實寶殿) (진리세계 장엄함이 진실보배 법왕궁에)
궁좌실제중도상(窮坐實際中道床) (중도실상 해탈자리 함이없이 알아서니)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본래모습 그대로를 이름하여 부처라네)
구래부동명위법(舊來不動名爲法) (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진리라네)
구래부동명위승(舊來不動名爲僧) (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스승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