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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를배우며 ♬

좋은 시 쓰기.2

좋은 시 쓰기.2

시 쓰기에서 정형에 너무 지우치면 깊이가 없고, 변화가 없어 단조로움을 준다.
ㅇ 어머니는 내용물을 토한 헝겊자루처럼 무너졌다 :

    무너지는 의미로 적어야 하는데 너무 설명적이다.

  가급적 처럼이라는 비유는 아껴야 한다.
벽이란 절망의 의미를 주기 때문에 제목으로서는 낱말사용이 합당하지 않다
시를 적을 때는 대상을 이미지로 감추었다 풀어주고 감추었다 풀어주고

    그러면서 감추어 진것을 다른 이미지로 나타내면 극적 이미지 효과를 줄수 있다.

    이미지 개발, 동원이 약하면  좋은 시가 되지 못한다.
한자는 가급적 사용하지 마라, 막히는 듯한 의미로 독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시의  전개는 막힘이 없이 진행으로 풀어 나가야 한다.
구체적 시어가 많이 동원되면 단어의 맛이 어설퍼진다.
회색이란 단어는 가급적 시에서 피해야 한다.
    의미만으로 볼 때도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것을 회색이라 한다.
시행, 호흡조절이 완벽할 때는 산문시로 자신 있게 적을 수 있다

    이미지와 이미지가 긴장감을 주어야 한다.

    먼저 행 같이, 시를 적어 두고 산문시로 적어야 한다.
사물을 묘사할 때 너무 사실적으로, 
상세하게 나타내 주면

    독자에 대한 배려 결여로  글 맛이 없고 긴장감이 떨어진다.
가급적 작가자신, 즉 '나'는 글에서 감추어야 한다.

    작가뿐만 아니라 독자도 작가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야 한다.
ㅇ 낙엽과 사라지는 초라한 모습 :

    낙엽은 마지막, 쓸쓸하고 초라함을 나타내기 때문에 너무  당연한 표현이다.

    감추기를 해야한다. 낙엽의 이미지 묘사로 쓸쓸함을 느끼게  해야 한다.
시인은 정신병적인 아픔이 있어야 아픈 만큼 깊이 있는 글을 적을 수 있다.
ㅇ 글 적기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독자를 의식하지 않고 글을 적게 된다.

    이는 자기 독백에 불과하다. 자기속에 흩어져 있는 거품, 안개, 잡생각,

     즉 쉽게 표현하면 경험, 추억 등을 쏟아내 멀리 버리고

     참된 고민, 엉뚱한 상상, 낯선 사고를 글로 적을 때 진정한 글적기 시작이 될 수 있다.

    내가 낯설면 독자도 낯설게 생각하고 호기심을 갖는다.
시에 있어서는 주석도 시(詩)다.

    각주는 본문에 얘기되고 있는 것에 대한 근거 밝히 기로, 

    지방에 나오는 지명 등은 각주를 달 수 있다.
ㅇ 습작초기 : 모든 것을 나 중심으로 적는다.

    쓰는 순간에 나는 없고 그 상황에 맞게  충실히 적는다.

    나라는 생각을 버려야 시가 산다.(김소월)
ㅇ 멀리보는 만큼이나 내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노력도 시 쓰기에 서는 필요하다.

    즉  내면에서 흘러나오는 불안의 목소리도 글로 표현해 내야 한다.
시와 언어에 있어
  - 언어에 경제성을 최대한 살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언어의 질감이 생기면 중복을 이용해도 된다. 
    즉 나에게 어울리는 언어의 질감을 찾아야 한다.
 - 꼭 수식어를 사용해야 좋은 글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구상만으로도 리듬을 타면 좋은 글이 될 수 있다.
리듬
  - 리듬은 반복이다.
  - 시는 만들어지는 순간 죽는 것이다.
  - 시는 뭉쳐졌다 사라진다.
  - 시는 뼈가 없으면 무너지고 리듬이 없으면 맛이 없다.
ㅇ 모든 배설은 아래로 해야 자연스러운데 구토를 한다는 것은 부자연스럽고

    무엇인가  낯설기 때문에 구토가 난다.(이승훈 교수)
 -  반드시 건전한 사고가 시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비합리적이면서도 합리성을 가질 때 시가  적혀진다.
ㅇ 시는 순수해야 한다는 관념을 버려야 발전할 수 있다.

    자기 내면의 결벽증을 깨뜨릴  필요가 있다.
ㅇ 읽기는 쓰기다. 좋은 글은 읽다 보면 멈춤이 생긴다.
ㅇ 시 쓰기는 부분을 회생시켜 전체를 살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시점이  중요하다.
ㅇ 시는 상승시키고 독자들을 정신 없이 몰아 부쳐야 산다.

    숨 쉴 틈도 없이 긴장감을 주면서....

 

*이창호 시인의 '시인의 거리'에서 퍼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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